-
2024 가을 석남사: 도깨비 촬영지 방문 후기
경기도 안성의 석남사는 가을 단풍의 명소이자 드라마 도깨비 촬영지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이곳은 고즈넉한 사찰의 분위기와 화려한 자연경관이 어우러져 드라마 팬은 물론 자연을 사랑하는 이들에게도 추천되는 여행지입니다.
2024 가을 석남사: 도깨비 촬영지 방문 후기
경기도 안성의 석남사는 가을 단풍의 명소이자 드라마 도깨비 촬영지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이곳은 고즈넉한 사찰의 분위기와 화려한 자연경관이 어우러져 드라마 팬은 물론 자연을 사랑하는 이들에게도 추천되는 영행지입니다.
드라마 "도깨비" 의 감동적인 장면들이 촬영된 장소로 팬들에게 특별한 의미를 더합니다.
드라마 속 공유가 동생과 왕여를 기리던 사찰이 바로 경기도 안성에 위치한 석남사입니다.
대웅전과 계단을 보니 드라마의 장면이 생각납니다.
석남사 석탑: 향토유적 제19호
대웅전 앞, 영산전 좌측에 세워져 있는 이 석탑은 절 아래쪽에 있던 것을 1970년대에 현 위치로 옮긴 것이다.
쌍탑 중 우측의 탑은 1매의 판석으로 지대를 마련하였는데, 1단의 괴임이 돌출되어 있고 기단부를 받들고 있다. 상면의 갑석은 탑신부 괴임대가 없는 평평한 판석으로 이루어졌다. 1층 옥신석에는 장방형의 감실이 마련되어 있다. 좌측의 탑은 하층기단 갑석에 3단의 괴임이 있고 1층 옥신에는 양우주가 정연하게 새겨져 있다.
이 쌍탑은 옥신, 옥개석의 조성 수법과 그 형식 등으로 미루어 고려시대 후기의 것으로 추정된다.
높이는 우측탑이 232cm, 좌측탑은 225cm이다.
석남사에서 꼭 봐야할 것들: 석남사 영산전[보물 제823호]
가을 석남사는 도깨비 팬뿐만 아니라 자연 속에서 평화를 찾고 싶은 모든 이들에게 완변한 가을여행지입니다.
아름다운 단풍과 고즈넉한 사찰의 조화는 방문객들에게 잊지 못할 추억을 선사합니다.
석남사 영산전[보물 제823호]
영산전은 석가모니불과 그의 일대기를 그린 팔상도를 함께 모신 불전의 명칭인데, 이 곳은 500나한을 함께 봉인한 것이 특징이다.
영산전은 정면 3칸 측면 2칸으로 구성된 팔작집인데 칸수에 비해 규모가 작은 건물이다. 낮은 자연석 기단 위에 민흘림기둥을 세우고 지붕기구는 오량으로 구성하였다. 내부를 보면, 불단은 건물 뒷벽에 붙여 중에 불단을 설치하여 석가삼존불을 모셨고, 그 위에 부처를 보호하고 장식하기 위해 닫집을 매달아 장엄하게 꾸몄다. 중앙의 불단 좌우에는 ㄱ자형으로 불단을 구성하여 500나한상을 모셨다.
이 영산전은 1562년 처음 건립하였으며 임진왜란 때 소실을 면하였다. 조선 초기에서 중기 사이의 건축 양식을 갖추고 있다는 점에서 건축사 연구에 귀중한 자료로 평가받고 있다.
*민흘림 기둥: 기둥 뿌리가 굵고 위로 올라가면서 굵기가 줄어드는 기둥
*닫집: 궁전 안의 옥좌 위, 또는 법당의 불좌 위에 만들어 다는 집의 모형
석남사 대웅전: 드라마 도깨비 촬영지
석남사하면 드라마 도깨비 촬영으로 유명한 대웅전을 바라보는 계단입니다.
석남사 대웅전: 경기도 유형문화재 제 108호
석남사는 통일신라시대에 건립되었고, 고려초기 혜거국사가 중창하였다고 전해지는 유서 깊은 고찰이다.
조선 태종 7년에는 국가에 복이 있기를 기원하는 절인 자복사로 지정될 정도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였다.
영조1년 해원선사가 대웅전과 영산전의 기와를 갈았다는 기록으로 18세기경에 대웅전이 중수되었음을 알 수 있다. 현재의 대웅전은 영산전 앞에 있던 것을 1978년에 옮긴 것이다.
대웅전은 정면 3칸 측면 3칸의 다포계 맞배지붕의 건축물이다 전면 귀공포의 형태로 보아 원래 지붕은 팔작 형식이었으나 후에 맞배지붕으로 고쳐진 것으로 추정된다. 내부 중앙에는 석가삼존불을 모시고 있고 그 위에 보기 드문 2층 구조의 닫집이 있다.
이 불전은 내부에 휘어진 보 등을 사용하였으며, 건립된 후에도 여러번 수리된 것으로 보인다.
안성 석남사의 역사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1198502&cid=40942&categoryId=31548
풍경소리가 유난히 맑게 느껴지는 청명한 가을 날이었습니다.
가을 석남사는 자연 속에서 평화를 찾고 싶은 모든 이들에게 완벽한 여행지입니다. 아름다운 단풍과 고즈넉한 사찰의 조화는 방문객들에게 잊지 못할 추억을 선사합니다.
올 가을 석남사를 방문해 나만의 특별한 순간을 만들어보세요.
단풍이 정~~~말 예쁜 가을입니다.